본문 바로가기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홀딩스가 발견한 염호 속 하얀 석유, 리튬(2022.08.09)

2022.08.09

1달러=1200원으로 계산.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 매장량은 1350만톤.

현재 리튬 가격은 톤당 5만달러로 리튬 매장량의 가치는 6,750억달러(원화 810조원)이다.

2024년부터 연간 10만톤의 리튬을 생산하면 리튬 매출은 연간 50억달러(한화 6조원 상당)에 달할 것.

 

포스코홀딩스가 발견한 염호 속 하얀 석유, 리튬✨ - YouTube

 

 

12분30초-->2018년 3천억원을 투자해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옴브레 무에르토)를 인수.

14분10초--> 리튬 가격의 지속적 상승. 매장량이 초기 예상치(220만톤)의 6배( 2020년말 공식 확인 매장량 1,350만톤)로

증가.(분석: 현재 리튬 가격 톤당 5만달러로 계산하면 6,750억달러, 원화로 810조원)

 

 

 

 

18분40초-->인산리튬 1톤으로 전기차 25대 만듬. 1톤 가격은 5만불, 한화로 6천만원.

 

19분10초-->2022년7월 현재 생산량은  1,100톤이고 가격은 700억원어치 정도.

19분20초-->2024년부터 리튬 생산량은 연 10만톤 예정. 전기차 배터리 250만개 분량.

                  (분석: 리튬 10만톤 가격은 6조원 정도)

 

19분30초-->전남 광양의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 공장. 양극재 원료의 50%가 리튬.

              현재는 90%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2024년부터는 리튬 자급률 100%  가능.

 

---------------------------------------

About Lithium | London Metal Exchange (lme.com)

 

 

 

----------------------------

2023.07.17

국가 목록 - 상품 (tradingeconomics.com)

 

국가 목록 - 상품

 

ko.tradingeconomics.com

 

 

--------------------------------------------------------

아래는 2022년9월6일 현재 POSCO홀딩스의 월봉 그래프.

주가는 241,500원이고 시가총액은 20조4240억원이다.

 

 

 

------------------------

2022.03.22

포스코, 아르헨 '리튬 공장' 착공… 친환경 미래 소재 첫발_뉴스IN이슈 (20220322) - YouTube

 

----------------------------------------

2022.09.22

폭등하는 정제 리튬 가격…1년 전에 비해 4배 수준으로 올라 - SBS Biz

 

폭등하는 정제 리튬 가격…1년 전에 비해 4배 수준으로 올라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하면서배터리에 사용되는 정제 리튬 가격도폭등하고 있습니다.광물가격정보업체에 따르면정제 리튬의 최대 공급원인 중국에서정제 리튬은 1톤당 7만1천 달러, 우리 돈 약

biz.sbs.co.kr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배터리에 사용되는 정제 리튬 가격도 폭등하고 있습니다.

광물가격정보업체에 따르면 정제 리튬의 최대 공급원인 중국에서 정제 리튬은 1톤당 7만1천 달러, 우리 돈 약 1억 원에 거래돼 1년 전에 비해 4배 올랐습니다.

 

----------------------------------

지난 8월9일 톤탕 5만달러하던 리튬 가격이 지금은 7만달러로 상승했네요.

 

2022.09.23

Lithium price continues soaring as demand grows (digitimes.com)

 

Growing demand for both industrial and automotive lithium-ion battery has propelled lithium prices in recent years. Since the beginning of 2022 to September 22, China's 99.5% lithium carbonate (Li2CO3) spot price has risen by 80.72% to CNY501,500 (US$70,686) per metric ton.

 

산업용 및 자동차용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리튬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2022년 초부터 9월 22일까지 중국의 99.5% 탄산리튬(Li2CO3) 현물 가격은 톤당 CNY501,500(US$70,686)로

80.72% 상승했다.

 

London Metal Exchange (LME) 1-month lithium hydroxide futures price closed at US$77,214 per metric ton on September 22, having risen by 237% this year.

 

9월22일 런던 금속 거래소(LME) 1개월 수산화리튬 선물 가격은 올해 237% 오른 

미터톤당 미화 77,214달러로 마감했다.

 

One of the main drivers behind soaring lithium prices is the growing demand for EV-use battery. Concerns for car safety are prompting automakers to adopt LFP batteries. While nickel-based ternary batteries provide higher energy density, lithium batteries are generally safer than either ternary batteries or lead-acid batteries.

 

리튬 가격 급등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 증가다. 자동차 안전에 대한 우려로 인해

자동차 제조업체는 LFP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니켈 기반 삼원 배터리는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지만

리튬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삼원 배터리나 납산 배터리보다 안전합니다.

 

 

Lead-acid batteries are largely implemented for industrial use cases such as back-up power system. According to Taiwan-based LFP battery technology provider Truewin, large manufacturing companies that require continuous power supply are seeking to replace lead-acid batteries with lithium ones.

납산 배터리는 백업 전원 시스템과 같은 산업용 사용 사례에 주로 구현됩니다. 대만에 본사를 둔 LFP 배터리 기술 제공업체 Truewin에 따르면 지속적인 전원 공급이 필요한 대형 제조업체들이 납산 배터리를 리튬 배터리로 교체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Truewin's clients include semiconductor foundries, such as TSMC, who would not be able to take the impact from even one nanosecond of power outage.

Truewin의 고객은 TSMC와 같은 반도체 파운드리를 포함합니다.

이들은 단 1나노초의 정전에도 영향을 받을 수 없습니다.

 

As Taiwan enters the transitional phase of developing green energy, power grid stability

becomes the top issue for power company.

대만이 녹색 에너지 개발의 과도기에 접어들면서 전력망 안정성이 전력 회사의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Truewin CTO Franky Hsieh said they are helping TSMC replace lead-acid UPS (uninterrupted power supply) system with LFP UPS system. Having begun researching on LFP batteries 30 years ago, Hsieh was one of the pioneers in the lithium battery field. However, costs of LFP batteries were higher than lead-acid batteries, so the benefits of LFP battery were not recognized until recent years.

Truewin CTO Franky Hsieh는 TSMC가 납산 UPS(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 시스템을 LFP UPS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30년 전에 LFP 배터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Hsieh는 리튬 배터리 분야의 개척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러나 LFP 전지는 납축전지에 비해 가격이 비싸서 최근까지 LFP 전지의 장점을 인식하지 못하였다.

 

LFP batteries are slightly more expensive than the lead-acid ones as of today, said Hsieh, but they have longer lifetime and higher safety. Truewin is now set to develop its own LFP battery cell technologies, which are likely to improve safety by changing the recipe of the chemical internally. On the other hand, LFP batteries' status can be monitored by battery management systems (BMS), which also generate data for manufacturers to track.

 

LFP 배터리는 현재 납산 배터리보다 약간 비싸지만 수명이 더 길고 안전성이 더 높다고 Hsieh는 말했습니다. Truewin은 이제 자체적으로 LFP 배터리 셀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며, 이는 내부에서 화학 물질의 레시피를 변경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에 LFP 배터리의 상태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에 의해 모니터링될 수 있으며, 이 시스템은 제조업체가 추적할 데이터도 생성합니다.

 

Hsieh added that improving the design of the cabinet of the back-up power system is another way to improve battery safety. Overall, LFP batteries are only getting safer not only for cars but also for industries.

 

Hsieh는 백업 전원 시스템의 캐비닛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이 배터리 안전성을 개선하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전반적으로 LFP 배터리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산업 분야에서도 점점 더 안전해지고 있습니다.

 

LFP battery applications range from EV batteries and UPS systems to energy storage systems (ESS). Hsieh noted that ESS will be a huge market in the future as renewable energy attains the world's focus.

LFP 배터리 애플리케이션은 EV 배터리 및 UPS 시스템에서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Hsieh는 재생 에너지가 세계의 초점을 맞추면서 ESS가 미래에 거대한 시장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Local manufacturing 현지 생산

 

Speaking of soaring lithium prices, Hsieh admitted that the raw material has gotten so much more expensive as demand surges. However, the challenge is paired up with the requirements from the US government to increase local content rate.

 

치솟는 리튬 가격에 대해 Hsieh는 수요가 급증하면서 원자재가 훨씬 더 비싸졌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현지 생산량 비율을 높이려는 미국 정부의 요구 사항과 짝을 이루었습니다.

 

Hsieh said they still have a couple years to find a solution to local manufacturing before Biden's new law becomes effective.

Hsieh는 Biden의 새로운 법이 발효되기 전에 현지 제조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아직 몇 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