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화학

삼성중공업 LNG운반선 6척 수주 소식(2023.11.01)

2023.11.01

 

지난 10월26일 HD현대중공업의 17척 LNG운반 소식에 이어, 아직 공시는 안나왔지만

삼성중공업도 6척 수주 소식이 TradeWinds라는 언론 매체에 나왔습니다.

 

카타르에너지는 삼성중공업과 총19척(2단계)의 도크를 예약했는데 그중 일단 6척이

발주되었다는 소식입니다.

 

'23년10월31일 현재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6820원, 시총은 6조원이다.

'23년9월말 현재 삼성중공업의 수주잔액은 327억달러(한화 약44조원)로 이번 19척 수주가 완료되면

수주 잔고는 약370억달러(약50조원)으로 여기에 '23년3분기 순이익률 1.75%를 계산하면,

내년부터는 최소 연 매출 12조원과 순이익 0.21조원이 예상된다.

('23년3분기 삼성중공업의 매출은 2조255억원,순이익은 356억원이었다.)

 

실제로 지난 호황기인 2007년과 2008년 순이익률은 5.69%와 5.88%였다.

(2007년은 매출 8조5190억,순이익 4853억/ 2008년은 매출 10조6644억,순이익 6273억이었다)

20009년,2010년과 2011년 순이익은 각각 6698억, 8884억원과 8511억원이었다.

 

하지만 내년부터 완공돠는 LNG 선박은 1척당 400억원 이상의 이익이 추가로 예상되는바,

삼성중공업의 순이익은 연간 1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즉 삼성중공업의 현재 시총 6조원은 향후 4년간 예상되는 연간 순이익 1조원에 비하면 PER는 6배 수준에 불과하다.

 

-------------------------------------------------------------------------

2023.10.30 HI증권

analysis.downpdf (hankyung.com)

 

3Q23 매출액 2 조 255 억원, 영업이익 758 억원(OPM 3.7%)

삼성중공업의 3 분기 매출액은 2 조 255 억원으로 컨센서스(2 조 352 억원) 및 당사 추정치(1 조 9,482 억원)에 부합하였으며 영업이익은 758 억원으로 컨센서스(543 억원) 대비 +39.6%, 당사 추정치(452 억원) 대비 +67.9%억원으로 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다.

 

일회성 손익으로 드릴십 매각에 따른 재고자산 평가이익 +440 억원, 임금협상 타결에 따른 지급분 - 220 억원이 있었으며 이를 제외한 경상적 영업이익은 538 억원으로 컨센서스 및 당사 추정치에 부합하였다.

 

올해 1 분기를 기점으로 흑자 전환한 동사는 3 분기 실적까지 시장 기대치를 충족하며 안정적인 공정을 보여주고 있다.

 

수주목표 초과달성 확실시, LNG 20 척 및 FLNG 2 척 생산 체제 가동 예정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동사는 연말까지 카타르 LNG 운반선 2 차분과 FLNG 1 척(Coral 2 호선)를 포함하여

약 60 억불 상당의 추가 수주를 예상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의 누적 수주 66 억불에 더하면 총 수주는 최대 126 억불로 수주목표 95 억불의 129%에 달하는 초과 수주가 가능할 전망이다.

 

수주잔고 소화를 위해 동사가 보유한 가장 큰 도크인 3 도크를 LNG 운반선 전용으로 가동하여 2024 년부터는 연간 최대 20 척을 인도 가능할 예정이다.

동사의 3 도크는 HD 현대중공업의 3 도크 및 한화오션의 1 도크와 더불어 국내 조선사 도크 중 가장 큰 도크 중 하나로, 640 X 98m 의 크기는 300 X 45m 의 174K LNG 운반선을 동시에 4 척 전선 배치할 수 있는 최적의 크기이다.

 

그와 더불어 해양부문에서는 FLNG 2 척 생산 체제를 동시 가동하여 조선/해양으로 골고루 배분된 Product Mix 를 가질

예정이다. 동사가 가진 FLNG 신규 수주 pipeline 은 EPC 단계의 협상만 3 건(Coral, Delfin, Cedar)이며 FEED 및 Pre-Feed 협의 중인 것을 포함하면 연 1~2 척의 FLNG 수주는 충분히 가능할 전망이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1,000 원 유지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11,000 원을 유지한다. 1 분기 흑자 전환을 시작으로 3 개 분기 연속 안정적인 실적을 내며 동사의 공정 진행은 이상적인 궤도에 오르고 있다.

 

연초 수주한 ZFLNG 가 아직 설계단계라 야드에서는 아직 상선 위주의 공정만 이루어지고 있는데, 조선소마다 인력 수급으로 고생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상선에 비해 많은 인력투입이 필요한 해양부문 건조물량이 없다는 것은 동종사에 비해 유리한 부분이다.

 

이는 아직까지 해양부문 손실을 지속적으로 내고 있는 동종사의 실적에서 쉽게 유추할 수 있다. 동사는 연초 이후 1,400 명의 해외 인력을 수급하였으며 추가로 500 여명을 더 확보, 약 2 천여명에 달하는 인력을 올해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신규 인력의 생산성 향상에 통상 6 개월의 시간이 필요한 점을 고려하면, LNG 운반선 물량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고 FLNG 의 steel cutting 이 시작되어 부하가 증가하는 시점인 내년 상반기 이후와 생산성 향상 시기가 적절히 맞물리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FLNG 물량이 늘어나는 2025 년 이후는 다소 과부하가 예상되지만 1 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있으므로 현 시점에서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다.

 

 

-----------------------------------

 

QatarEnergy firms up first Samsung Heavy LNG berths in phase two of huge newbuilding haul | TradeWinds (tradewindsnews.com)

 

카타르에너지는 삼성중공업과 2단계 LNG운반선 건조 계약을 확인했다.

 

Middle East producer QatarEnergy has moved on to the second of South Korea’s big three shipbuilders,

confirming LNG carrier newbuilding berths with Samsung Heavy Industries under its huge ship acquisition project.

 

중동의 생산자인 QatarEnergy는 대규모 선박 구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의 대형 세 조선소 중 두 번째 조선소로

 삼성중공업와 함께 LNG 운반선을 새로이 건조하기로 확인했습니다.(첫번째 조선소는 현대중공업과 17척 계약)

 

Newbuilding sources told TradeWinds that QatarEnergy and its associates have declared at least six of 19 pre-reserved slots under phase two of its shipbuilding project across four yards.


선박 신조소 관련 소식에 대하여 TradeWinds는 QatarEnergy와 그 협력 업체가 선박 건조 프로젝트의 두 번째 단계에서

네 개 조선소중에서 삼성중공업에 미리 예약했던  19척 사전 예약 슬롯 중 적어도 6척 건조를 선언했다고 전했습니다.

 

-------------------------------------------------

[단독] 삼성중공업, '1조8000억원' 규모 카타르 2차 프로젝트 6척 수주 (theguru.co.kr)

 

[더구루] [단독] 삼성중공업, '1조8000억원' 규모 카타르 2차 프로젝트 6척 수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삼성중공업이 HD현대중공업에 이어 두번째로 카타르 측과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건조 계약을 맺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최근 카타르 도하에서 카타르에너

www.theguru.co.kr

-------------------------------------------

 

아래는 전 세계 해운 뉴스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사이트의 예시입니다.

1. **Lloyd's List** (로이드스 리스트): 국제 해운 및 물류 관련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권위 있는 출판사입니다. (https://lloydslist.maritimeintelligence.informa.com/)

2. **Maritime Executive**: 해운 산업 및 선박 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뉴스 기사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https://maritime-executive.com/)

3. **Splash247**: 해운 및 물류 분야의 뉴스와 정보를 다루는 온라인 뉴스 사이트로, 국제 선박 운송 업계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https://splash247.com/)

4. **MarineLink**: 선박 운송 및 해양 기술 분야의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국제 해운 산업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https://www.marinelink.com/)

5. **Seatrade Maritime News**: 해운 및 물류 관련 뉴스와 이벤트 정보를 다루는 사이트로, 다양한 선박 운송 관련 주제를 다룹니다. (https://www.seatrade-maritime.com/)

이 웹사이트들 중 하나를 방문하여 전 세계의 해운 및 선박 운송 관련 뉴스를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각 사이트는 업계 동향, 이벤트, 정책 변경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니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