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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포스코 등 3개국 연합, '8조' 오만 그린수소 사업권 따냈다(2023.06.16)

 

 

2023.06.21

韓주도 컨소시엄, 오만 그린수소 사업권 확보…연 22만t 생산(종합) | 연합뉴스 (yna.co.kr)

 

韓주도 컨소시엄, 오만 그린수소 사업권 확보…연 22만t 생산(종합) | 연합뉴스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포스코홀딩스[005490]와 삼성엔지니어링[028050] 등 한국 기업들이 주도하는 국제 컨소시엄이 오만 그린...

ww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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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에너지는 탄소 중립과 뗄래야 뗄수없는 관계.

수소는 지구상에 무궁무진하다. 우주 구성 물질의 75%가 수소.

그러나 수소는 다른 화합물과 결합해서 존재한다. H2O처럼.

수소를 분리하려면 7-800도의 고열이 필요.

수전해(水電解) 기술.

 

골드만삭스는 수소를 이용한 전기 발전이 화력 발전을 대체할 것.

2050년 수소 시장 구모는 12조달러(약 1경4천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5분40초).

 

 

이제 우리는 재생에너지로 만든 ‘진짜’ 그린수소로 간다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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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

자체개발 수전해 수소 생산 시스템, 경제성과 성능 모두를 잡다!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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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6

단독 포스코 등 3개국 연합 8조 오만 그린수소 사업권 따냈다 | 한국경제TV (wowtv.co.kr)

 

단독 포스코 등 3개국 연합 8조 오만 그린수소 사업권 따냈다

<앵커> 포스코를 비롯한 국내 기업 4곳과 프랑스, 태국 에너지 회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우리 돈 약 8조원 규모의 오만 그린수소 플랜트 구축 프로젝트를 따냈습니다. 오만 정부는 최근 3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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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수소연합, 8조원 투자…오만에 그린 수소 플랜트 건설 | 한국경제 (hankyung.com)

 

韓수소연합, 8조원 투자…오만에 그린 수소 플랜트 건설

韓수소연합, 8조원 투자…오만에 그린 수소 플랜트 건설, 김형규 기자, 경제

www.hankyung.com

 

그린 수소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전기 분해해 만든 수소다

탄소 배출 없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어 탄소중립에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다.

하지만 그레이 수소, 블루 수소에 비해 발전 단가가 높아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을 낮춰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오만이 2030년엔 ㎏당 1.6달러의 가장 낮은 비용으로 그린 수소를 생산할 것으로 보인다”며

“중동 수소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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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컨소시엄, 오만에 그린수소 플랜트 - 매일경제 (mk.co.kr)

 

포스코 컨소시엄, 오만에 그린수소 플랜트 - 매일경제

내주 최종계약 체결할듯사업규모 총 8조5천억원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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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배출 없는 ‘그린수소’ 원천기술 개발 / KBS 2023.03.08.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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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그린수소를 무한으로 생산할 수 있다?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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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6

그린수소 생산시설 가동…“에너지 대전환 기대”

그린수소 생산시설 가동…“에너지 대전환 기대” (kbs.co.kr)

 

그린수소 생산시설 가동…“에너지 대전환 기대”

[앵커] 제주도는 올해 초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를 중심으로 하는 에너지 대전환을 선언했는데요, 국내 첫...

new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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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그린 수소는 재생에너지로 전기를 만들고, 이 전기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차등의 동력원으로 사용하는데,

재생에너지로 만든 전기를 그냥 전기차 등에 사용하면 되는데, 왜 굳이 수소를 생산하는데 전기를 사용하나요?

 

답: 그린 수소는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여 전기를 생성한 후, 이 전기를 사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방식은 몇 가지 이유로 인해 선택될 수 있습니다.

1. 에너지 저장 및 운송 효율: 전기는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운송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소는 에너지를 매우 높은 밀도로 저장할 수 있으며, 전기로 수소를 생산하여 이를 이용하면 장거리 운송이 필요한 경우에도 효율적인 에너지 저장 및 운송이 가능합니다. 이는 전기차와 달리 수소차가 긴 주행 거리를 갖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2. 수소의 다목적 활용: 수소는 연료 전지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는 것 외에도, 산업 프로세스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성하고, 남은 열을 활용하여 열 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는 화학 물질 제조, 철강 생산 등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인프라 구축 문제: 전기차는 현재 전기 충전 인프라가 상당히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충전소의 배치와 전력 인프라의 확충이 필요한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데도 시간이 걸리지만, 전기 인프라 구축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그린 수소는 일부 교통 수단 및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에너지 솔루션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전기차와 수소차 모두 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