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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수양산

2024.01.19

백이숙제가 묻힌 곳인 수양산의 위치는 대청광여도에서는 중국 산서성 남부에 나타나지만

바이두 백과에서는 감숙성(깐수성)에 위치한 것으로 나옵니다.

그 근처(동쪽)에 수양촌( 首阳村) , 수양진( 首阳鎭)지명도 나옵니다.

 

깐수성 딩시시 웨이위안현  (  定西市 渭源县)   Shouyang Mountain  首阳山

Shouyang Mountain - Google 지도

 

Shouyang Mountain · 중국 딩시 시 웨이위안 현 邮政编码: 748208

Terrain

www.google.co.kr

 

 

 

 

 

 

首阳山 - 百度地图 (baidu.com)

바이두 지도에 나오는 감숙성(깐수성) 수양산 위치(빨간 표시).

'2'표시는 대청광여도에 나오는 산서성 수양산 위치.

 

 

 

 

깐수성 딩시시 웨이위안현  (  定西市 渭源县)

웨이위안현은 중화인민공화국 간쑤성 딩시 시의 현급 행정구역이다. 넓이는 2065km²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350,000명이다.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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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나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商, 기원전 1600년경 ~ 기원전 1046년경)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왕조이다. 반경(盤庚)이 마지막으로 옮긴 수도가 은(殷)이기 때문에 나라로 부르기도 한다.

 

상나라 시조에 관한 의견은 분분한데, 기록에 의하면 전설상 인물인 황제(黃帝)의 후손 탕왕(湯王)이 세웠다고 전한다. 탕왕은 하나라의 마지막 왕이자 폭군인 걸왕을 무찌르고 상나라를 개국하였다.

마지막 왕은 무희 달기와 함께 백성을 잔혹하게 다룬 30대 주왕(紂王)이며, 주(周)나라 시조인 서주 무왕(西周 武王)에 의해 멸망하였다.

 

 

주나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周, 기원전 1046년 ~ 기원전 256년)는 상나라를 이어 중국에 존재했던 나라이다. 중국 역사에서 가장 오래 존속한 나라이며, 790년간 왕조를 이어갔다.

 

주나라는 기원전 11세기 중엽에 서쪽의 웨이허 강 분지에서 세력을 확대하여, 은나라를 무너뜨리고 중화의 천자로서 중원(中原)을 지배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주나라 청동기 문화권 영향력은 중원에서 더욱 남쪽 지방인 장쑤(江蘇), 안후이(安徽), 후베이(湖北) 등 장강 유역까지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주나라 시기에 넓은 영역을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봉건제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주 왕조는 농업을 장려하였고, 농지 개척을 진척하였으며, 농기구는 목재나 석재로 만들었다.[1] 학계는 주나라 시기부터 중국에서 철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기원전 771년 견융이 주나라를 침략하여 유왕을 살해하여, 제후들이 그의 뒤를 이어 평왕을 옹립했고, 곧 이어 호경(鎬京, 현재의 시안시 부근)에서 부도(副都) 낙읍(洛邑, 현재의 뤄양 시)으로 수도를 옮겼다. 이를 기준으로 이전을 서주(기원전 1046년~기원전 771년), 이후를 동주(기원전 770년 ~ 기원전 256년)로 구분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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甘肃首阳山_百度搜索 (baidu.com)

首阳山位于渭源县东南34公里的莲峰镇张家滩村和古迹坪村交汇处,海拔在2186-2509米之间,因其列群山之首,阳光先照而得名,素以奇秀著称,是古丝绸南路上的一颗瑰丽明珠。商末周初孤竹国君二子伯夷、叔齐长眠于莲峰首阳山

 

"首阳山은 위연현 동남쪽 34킬로미터 떨어진 연봉진 장자탄촌과 고적평촌 교차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발 2186미터에서 2509미터 사이에 있습니다. 이 산은 주변의 여러 산들 중 가장 높아 햇빛이 가장 먼저 비치는 곳이라 하여 그 이름이 붙여졌으며, 그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합니다. 이곳은 옛날 비단길 남쪽 경로에 위치한 화려한 보석과도 같은 곳입니다.

상나라 말기 주나라 초기에 고죽국의 두 왕자인 백이와 숙제가 연봉의 첫 햇살이 비치는 이 산에서 영면했습니다."

 

 

首阳山(甘肃省渭源县的景区)_百度百科 (baidu.com)

在商代末年,孤竹国(在今河北省)的国君有两个儿子,哥哥叫伯夷,弟弟叫叔齐。国王很钟爱叔齐,想把王位让给他,伯夷知道了父亲的心意,主动离开孤竹;叔齐不愿接受哥哥让给他的王位,也躲了起来。伯夷、叔齐听说西伯昌(即周文王)尊老敬老,赡养老人,便一起投奔周国,并在那里定居下来。后来西伯昌死了,周武王继位。武王整顿内政,扩充兵力,进军讨伐商纣。伯夷、叔齐听说这件事后,便跑上去拉住武王的马缰绳,劝谏道:“父死未葬,就大动干戈,攻伐别人,这能说是孝吗?作为臣子,却去攻伐君主,这能说是仁吗?”武王的将士听了这些话,非常生气,拔出剑来要杀他们,被太公望制止住了。太公说:“这是讲道德的人。”吩咐将士不要为难他们。等到打败了殷纣王,天下人尊奉周武王为天子时,伯夷、叔齐认为这是件可耻的事,决心不做周臣,不食周粟。他们互相搀扶着离开了周朝的统治区,沿渭河而上,在首阳山隐居下来,靠采薇菜充饥。快要饿死时,作歌唱道:“登彼西山兮,采其薇矣。以暴易暴兮,不知其非矣。神农虞夏忽焉没兮,我安适归矣?于嗟祖兮,命之衰矣!”歌罢,遂饿死在首阳山上。

 

상대 말기에, 고죽국(현재의 하북성에 위치)의 국왕에게 두 아들이 있었습니다. 형인 백이와 동생 숙제입니다. 국왕은 숙제를 매우 아꼈고, 그에게 왕위를 물려주고자 했습니다. 이를 알게 된 백이는 아버지의 뜻을 알고 고죽을 떠났고, 숙제도 형에게 물려주려는 왕위를 받아들이지 않고 숨어버렸습니다.

 

백이와 숙제는 서백창(주문왕)이 노인을 존경하고 양로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함께 주나라로 가 그곳에 정착했습니다. 나중에 서백창이 사망하고 주무왕이 왕위를 이었습니다. 무왕은 내정을 정비하고 군력을 확장하여 상주를 치기 위해 진군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백의와 숙제는 무왕의 말고삐를 잡고 나아가 간언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 장례도 치르지 않고 전쟁을 일으켜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 것이 효도라고 할 수 있나요? 신하로서 주군을 공격하는 것이 인자한 것이라고 할 수 있나요?" 무왕의 장병들은 이 말을 듣고 매우 화가 나 칼을 빼들고 그들을 죽이려 했으나, 태공망이 그들을 막았습니다. 태공은 "이들은 도덕을 말하는 사람들이다"라며 장병들에게 그들을 괴롭히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은주왕을 패배시키고 천하 사람들이 주무왕을 천자로 받들 때, 백의와 숙제는 이를 부끄러운 일로 여기고 주나라의 신하가 되는 것을 거부하며 주나라의 곡식을 먹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들은 서로 부축하며 주나라의 통치 지역을 떠나 위수를 따라 올라가 수양산에 은거하며 채소를 채취하여 굶주림을 견뎌냈습니다.

 

굶어 죽기 직전에 노래를 부르며 "서산에 올라 채소를 채취하니, 폭력으로 폭력을 대체하는 것이 옳지 않음을 알지 못하고 있다. 신농, 우, 하의 시대는 갑자기 사라졌으니, 나는 어디로 돌아가야 하나? 안타까운 우리 조상들이여, 운명이 쇠약해졌구나!" 라고 노래했습니다. 노래가 끝난 후, 그들은 수양산에서 굶어 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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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漢나라때 기주冀州의 위치/ 두로공신도비 (tistory.com)

기원전 108년 한무제는 낙랑조선을 滅하고 13州를 다시 재편 햇던 것이며

이 때 隴西에 존재 했던 河東, 平陽, 晉陽, 太原, 恆山, 太行山, 汾水, 靑水, 首陽山

등의 이름들을 모조리 산서성 서남쪽으로 이동 시킨 것입니다.

이 때문에 마치 孤竹國과 箕子朝鮮이 산서성 서남쪽에 있었던 것으로 해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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